글자 노리터

"그때" vs "그v때" 띄어쓰기

꼬장맘 2026. 6. 24. 04:28
반응형

"창 밖" vs "창v밖"과 마찬가지로 "그때"vs"그v때" 띄어쓰기가 또 헷갈린다.

오늘도 이 두 단어를 나름 구분해 보았다.

 

 

 

 

 

붙여 쓰는 「그때」

 

원래는 "그 때"로 띄어서 사용하였지만 점점 하나의 명사가 된 경우

- 그때 나는 아직 세상의 무서움을 몰랐다.

- 그때가 내 인생의 방향을 바꾼 순간이었다.

- 그때는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지금도 모르겠다.

- 그때의 경험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.

- 그때만 해도 스마트폰이 흔하지 않았다.

 

 

 

 

 

띄어 쓰는 「그v때」

 

관형어 "그" + 명사 "때"

- 나는 바로 v를 기다리고 있었다.

- v의 하늘은 유난히 맑았다.

- 누구에게나 인생을 바꾸는 v가 찾아온다.

- 나는 v만 생각하면 아직도 가슴이 뛴다.

- 오랜 준비 끝에 드디어 v가 왔다.

 

 


그럼 이 차이점이 뭘까....?

 

「그때」

- 막연한 과거 시점의 느낌이 강하다.

- 어떤 시기, 기간, 시절을 가키는 느낌

- 시간적 범위가 "그v때"보다 넓은 느낌이다.

 

「그v때 」

- 바로 그 순간

- 결정적인 시점

- 기다리던 찰

- 붙여 쓰는 "그때"보다는 시간적으로 좁은 느낌이다.

 

 

반응형